최종편집일시:2024.06.24 (월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주간날씨 전체기사 다문화뉴스 다문화정책 대학/교육 생활/문화 국제/정치 사회/복지 동영상뉴스 칼럼 English News
공연/여행/맛집다문화관련건강관련평생교육방송출연컴퓨터관련
 
전체보기
공연/여행/맛집
다문화관련
건강관련
평생교육
방송출연
컴퓨터관련
뉴스 홈 동영상뉴스 다문화관련 기사목록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제5회 청소년사회참여발표대회’ 개최
- 청소년들 학교·지역사회 관련 문제에 대해 공공정책 제안
기사입력 2013-05-28 오후 4:32:00 | 최종수정 2013-06-02 오후 4:32:38   


  •  지난 해 7월 어느 날, 체험학습을 위해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은 서울수송초등학교 학생들은 갑자기 내린 비로 축축한 돌계단에서 도시락을 먹게 된다. 그런데 이 ‘초딩’들이 결국 일을 냈다.
     ‘불편하다’고 불평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회참여 동아리 ‘솔루션’을 만들어 활동해 국립중앙박물관에 실내 휴게실을 만들어낸 것이다. 청소년들이 이렇게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사회참여 활동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청소년사회참여발표대회’에 참가했던 경험 덕분이었다. 
    청소년들이 직접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공공정책의 입안자로 나설 수 있게 하는 ‘청소년사회참여발표대회’의 참가신청 접수가 시작됐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정성헌)와 고려대학교 한국사회연구소(소장 조대엽)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 대회는 4~8명으로 구성된 청소년 모둠이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조사한 후 그 대안을 '공공정책 제안‘을 통해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 해 대회에는 전국 110개 모둠, 666명의 청소년들이 참여했을 정도로 호응이 높았다. 학교 통학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한 창원의 고등학생들부터 학교 앞 불량식품 판매를 줄이는 방안을 제시한 여고생들까지 다양한 청소년들이 참여했다. 

    이번 대회에 참가하려면 9월 13일(금)까지 대회 홈페이지(http://youth.kdemo.or.kr)를 통해 청소년들의 사회참여 활동 내용이 담긴 원고를 접수하면 된다. 

    관심 있는 청소년과 지도교사들을 위한 설명회도 5월 30일(목), 6월 8일(토) 두 차례에 걸쳐 열릴 예정이다. 

    원고 심사를 거쳐 선정된 모둠은 11월 2일(토) 고려대학교 100주년기념관에서 열리는 본선대회 무대에 올라 발표를 한다. 우수 발표 모둠에게는 국회의장상, 교육부장관상, 안전행정부장관상, 시·도교육감상이 수여되며 우수 지도교사에게는 교육부장관상이 주어진다. 

    정성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은 “최근 심각한 사회 문제로 불거진 학교 폭력 및 왕따 문제에 대한, 청소년들의 진지한 성찰과 참신한 대안이 나올 것이라 기대한다”며 “청소년들이 책임과 권리, 참여와 자치 등 민주시민의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회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지난 2008년 미국시민교육센터와 MOU를 체결하고 세계적인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인 ‘프로젝트 시티즌’ 프로그램을 한국에 도입하며 시작됐다. 사업회는 한국 사회에 맞게 원격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난 2009년부터 매년 청소년사회참여발표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김동원기자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강한 부모 - 강한 어린이’ 부모교육 지도자 과정 모
숭례문 복구 기념 ‘김정기 드로잉쇼’ 성황리에 마쳐
다문화관련 기사목록 보기
 
  동영상뉴스 주요기사
아크로디아 코리아, 동영상 얼굴 합성 서비스 ‘..
라엘, “세계혁명의 때가 왔다”… ‘낙원주의’..
한국안에 러시아, '국회에서 러시안문화체험행사'..
앱스토어 1위·구글플레이 5위 대작 소환사 배틀 ..
365mc 비만클리닉, 개원 10주년 기념 행사 개최
한솔수북, 전쟁 이야기 소재 어린이 책 소개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강한 부모 - 강한 ..
아이돌출신 ‘토익강사 권영준’, 이색적인 기초..
 
 
주간 인기뉴스
 
인기 포토뉴스
‘2024 유금와당 Festival’ ..
유명텔레콤-목포종합수산시장 ..
장로이자 의학박사 이종화 교..
한국 최대 규모 웹소설 플랫폼..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제휴안내 광고신청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한국다문화타임즈 Any Questions to asiakang@nate.com 
등록번호:서울,아02417 등록일자:2013.01.14 청소년보호책임자:한상면
발행:서울특별시 은평구 서오릉로20길 3-1,502호 전화:050.2405.1700
발행인(직):010.7523.1700 팩스:0303.0405.1700
발행인:강상완 편집인:김용우 자문변호사:김주덕
논설위원:김유명.박경범.손상진.양준수.한상면

한국다문화연합  www.Gama.pe.kr

Copyright(c)2024 한국다문화타임즈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